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조주의 역사 언어학

by 판교CSR 2023. 9. 2.

구조주의 역사 언어학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서, 근본적인 요소들 사이의 상호 관계에 주목합니다. 이 이론은 정신적, 언어적, 사회적, 문화적인 ‘구조’가 존재하며, 이러한 구조 속에서 특정 개인이나 문화의 의미가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구조주의는 원래 언어학에서 출발했지만, 후에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면서 언어, 문화, 정치, 사회를 분석하는 가장 유명한 접근 방법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구조주의의 출발은 대개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 연구로 보며, 이를 프랑스 학자들이 다른 학문 분야에 적용시키면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소쉬르는 언어를 랑그(langue, 언어의 이상화된 추상화)와 파롤(parole,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되는 것으로서의 언어)로 구분하였으며, 언어의 기호들은 시니피에(기의)와 시니피앙(기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랑그는 언어의 규칙과 구조를 의미하고, 파롤은 개별적 언어 활동을 말합니다.

이후 구조주의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인류학, 신화학 등에서는 문화와 사회 현상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인간의 행동과 의미 형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구조주의는 언어, 문화, 정치,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인정받았으며, 그 영향력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발전되고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초기 구조주의는 탈구조주의 등 다른 이론적 흐름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영향력을 잃기도 했습니다. 여전히 구조주의는 학문적인 논의와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발전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구조주의의 아이디어와 개념들은 여전히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활용되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개괄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프라하 학파와 모스크바 학파의 언어학 연구와 더불어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 작업과 연관된 학문적 흐름입니다. 소쉬르의 구조적 언어학은 세 가지 주요 개념을 선언했습니다.

첫째, 소쉬르는 언어를 랑그(langue, 언어의 이상화된 추상화)와 파롤(parole,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되는 것으로서의 언어)로 구분했습니다. 랑그는 언어의 시스템이며, 언어의 구조와 규칙들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파롤은 랑그를 실제로 사용하는 개별적 언어 활동을 말합니다.

둘째, 소쉬르는 기호(symbol)가 시니피에(기의)와 시니피앙(기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기의는 기호 자체의 내재적 의미를 말하며, 기표는 그 기호가 지칭하는 대상이나 개념을 말합니다. 소쉬르는 기호와 그 기호가 지칭하는 대상 사이의 관계가 자유롭고 자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셋째, 소쉬르는 기호가 다른 기호와의 관계에서 의미를 획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어에서는 기호들 간의 차이만이 존재하며 명백한 용어 없이 구조적 차이만이 의미를 형성한다고 했습니다.

구조주의자들은 구체적 실재와 추상적인 개념의 중재체로서 언어의 구조를 강조하며, 인간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의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구조주의는 문화 현상, 사회 관계, 정치 체계 등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캉의 정신분석학에서 “상징계(The Symbolic)”의 구조적 질서는 “실제계(The Real)”와 “상상계(The Imaginary)”로부터 구별되며 인간의 정체성 형성과 인지 과정을 설명합니다. 마찬가지로 알튀세르의 마르크스주의 이론에서는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의 구조적 질서가 실제적 행위자와 이를 이해하는 이념적 형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접근 방법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인간의 사고와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현대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역사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언어학에서 1900년과 1930년 사이에 발전하며, 20세기 중반 무렵에 학계에 등장한 이론적 흐름입니다. 그 이후 구조주의는 영향력을 확대하며 인류학, 신화학 등 문화, 언어, 사회와 관련된 학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구조주의의 기원은 프라하 학파와 모스크바 학파의 언어학 연구와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 작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소쉬르는 언어를 랑그(langue, 언어의 이상화된 추상화)와 파롤(parole,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되는 것으로서의 언어)로 구분하였으며, 기호는 시니피에(기의)와 시니피앙(기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소쉬르는 기호들 간의 차이만이 의미를 형성하며 자유롭고 자의적이라고 보았습니다.

구조주의는 이후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Claude Lévi-Strauss)의 저서인 《야생의 사고》에서 사르트르를 비판하며 반인간주의, 반역사주의의 시점을 제시하면서 사상적으로 확립되었습니다. 레비스트로스는 구조주의를 통해 현상의 인간적 의미나 역사적 연속성보다는 비인간적 구조와 비연속적 체계를 중요시했습니다.

구조주의의 영향력은 20세기에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구조주의는 문화, 언어,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어 중요한 이론적 기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레비스트로스, 라캉(Jacques Lacan), 알튀세르(Louis Althusser) 등의 학자들은 구조주의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사고와 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초기 구조주의는 탈구조주의에 비해 영향력을 잃기도 했습니다. 구조주의는 보편적 구조보다는 결정론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강조했기 때문에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정치적 변동으로 관심이 분산되었습니다. 또한 1980년대에는 근본적 모호함을 강조하는 탈구조주의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조주의는 20세기 말까지 중요한 학파로 평가되었으나, 구조주의 그 자체보다는 파생된 운동들이 더욱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총론적으로 구조주의는 언어학을 시작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이론적 흐름으로서, 현대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다른 이론적 흐름들과의 경쟁과 변화로 인해 그 영향력은 변동적이었습니다. 여전히 구조주의는 문화, 언어, 사회 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접근법으로 여겨지며, 학계에서 계속해서 논의되고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구조주의 언어학

구조주의 언어학(Structural linguistics)은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한 언어 철학과 연구 방법론을 가리킵니다. 이 관점에서 볼 때, 언어는 하나의 체계로 존재하며 개별적인 문법 요소보다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통해 설명되어야 합니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한 언어의 소리의 층위에서 특정한 소리가 그 자체로는 가치가 없다고 보는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ㅂ’소리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지만, ‘ㅂ’와 ‘ㅃ’, ‘ㅍ’, 그리고 ‘ㄷ’, ‘ㄱ’과의 대립 관계에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고 이해합니다.

실제로 구조주의 언어학이라는 개념은 학파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연구 대상을 갖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를 정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고전 구조주의 언어학에는 세 가지 주요 학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프라하의 기능언어학, 코펜하겐의 씨앗 단어론, 그리고 미국의 기술주의입니다. 이러한 학파들은 서로 다른 연구 방법과 관심 분야를 가지고 있지만, 언어들 간의 밀접한 관계체계와 언어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에 대한 공통적인 기본 입장을 공유하므로 ‘구조주의’라는 이름 아래 하나로 묶일 수 있습니다.

구조주의 언어학은 언어의 구조적 특성에 주목하여 인간 언어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중요한 방법론으로 평가되며, 다양한 언어학적 이론과 학파에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그러나 현대 언어학은 구조주의 이론 이상의 다양한 관점과 접근 방법이 등장하면서 다양성과 경쟁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언어학의 발전과 함께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력은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언어 연구의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결론

구조주의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친 철학의 한 조류로, 언어를 비롯한 여러 현상들을 하나의 구조로 본다는 접근 방법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 문화, 사회 등은 요소들 간의 상호 관계로 이루어진 체계로 해석되며, 개별적인 요소보다는 그들의 상호 작용과 구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구조주의는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언어학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되었으며, 언어학에서 출발하여 점차 다른 학문 분야에 확장되었습니다. 구조주의의 영향력은 변화하지만 여전히 언어학과 인문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언어와 사회 현상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에 유용한 접근 방법으로 평가됩니다.